⭐️ 건강 챙기기 / / 2023. 3. 29. 12:30
★★★★★
5/5 · 5 1,071 참여

길랑바레 증후군 :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

길랑바레 증후군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이번에 하하와 별님의 막내딸 송이가 이 희귀병에 걸렸다가 기적적으로 완치되었다는 기사를 보았는데요. 💡이 질병에 걸리게 되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까지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하하&별 부부의 딸이 앓았던 길랑바레 증후간 사례입니다. 내용도 함께 참고하면 좋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이란?

길랑바레 증후군(GBS)은 말초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희귀하고 심각한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면역체계가 몸 자신의 신경을 공격해 염증을 일으키고 신경섬유 주변의 절연체인 말이집(myelin sheath)을 손상시키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로 인해 근육 약화, 마비, 심지어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GBS) 증상

GBS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발과 손과 같은 사지의 따끔거림이나 마비로 시작하여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길랑바레 증후군

1) 근육 약화

이는 다리에서 시작하여 상체로 이동하여 신체의 양쪽에 동일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쇠약이 너무 심해서 도움 없이는 걷거나 서거나 심지어 앉을 수도 없습니다.

2) 따끔거림과 무감각

이것은 종종 GBS의 첫 번째 증상이며 손, 발, 얼굴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3) 통증

일부 GBS 환자는 특히 등이나 다리에 심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말하기, 씹기 또는 삼키기 어려움

이러한 행동을 담당하는 근육이 장애의 영향을 받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호흡 곤란

심한 경우 GBS는 호흡을 담당하는 근육에 영향을 미쳐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일까?

길랑바레 증후군
길랑바레 증후군

길랭바레 증후군(GBS)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면역 체계가 실수로 자신의 신체 신경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경우에 GBS는 독감, Zika 바이러스 또는 Campylobacter jejuni 박테리아와 같은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유발됩니다. 감염에 대한 면역 반응은 신경 섬유 주변의 단열재인 말이집에 염증과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근력 약화, 따끔 거림 및 무감각을 포함한 GBS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GBS의 다른 가능한 유발 요인에는 예방 접종, 수술 및 특정 약물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발 요인에 노출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GBS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장애 발생과 관련된 다른 요인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치료 방법

길랑바레 증후군

1) 입원

대부분의 길랑바레 증후군 환자는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입원해야 합니다.

- 면역글로불린 요법

이것은 신경에 대한 면역 체계의 공격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체를 환자에게 주입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일에 걸쳐 투여하며 필요한 경우 반복 치료할 수 있습니다.

- 혈장 교환 요법

이것은 환자의 혈장을 제거하고 건강한 혈장으로 교체하는 것과 관련되어 신체에서 유해한 항체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물리 치료

환자의 상태가 안정되면 물리 치료를 통해 근력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기계적 환기

환자가 스스로 호흡할 수 없는 심한 경우에는 호흡을 돕기 위해 기계적 환기 장치를 착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회복 시기는?

길랑바레 증후군

길랑바레 증후군의 예후는 증상의 중증도와 치료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GBS 환자는 완전히 회복되지만 증상이 완전히 가라앉는 데는 몇 개월에서 1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특히 다리에 영구적인 신경 손상이나 잔여 쇠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GBS는 특히 호흡 부전과 같은 합병증이 있는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