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 식단은 아주 중요하다.
맞지 않는 음식을 먹었다간
유산의 위험이 생길 수 있으니
어떤 음식이 임산부에게 좋고,
나쁜지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산모에게 위험하고 좋은 임신 초기 식단을 알아보자.
임신 초기에 위험한 음식
1. 붉은팥
원래 팥은 호르몬 분비 촉진을 도와주고 평소에 몸에 이로운 음식이지만, 임신초기에 섭취할 경우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기형아의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초기에는 조심해야 할 음식이다.
2. 율무
율무는 태아를 보호하는 수분과 지방질을 제거하고, 성장을 방해해 자궁 수축을 유발해 조산의 위험이 생길 수 있는 음식이다. 임신 후에는 양수를 배출시켜 양수 부족을 겪을 수 있으니 임신 초기를 제외하고도 임신 기간 동안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녹두
녹두는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 기능이 저하되고, 태아의 지방질을 없애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차가운 과일
임신 초기에는 몸을 차게 만드는 음식을 먹을 경우 유산의 가능성이 커진다. 되도록 따뜻한 성질을 지닌 과일을 먹고, 수박, 멜론, 참외, 배, 알로에 같은 차가운 성질의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5. 해산물
날 것의 상태로 먹는 해산물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다. 참치, 고등어의 경우 수은과 중금속 등이 축적되어 있어 태아에게 좋지 않다.
임신초기 먹으면 좋은 음식
1. 토마토
토마토는 항산화 성분이 많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태아 발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열량도 낮고 피로 해소를 도와주어 기분 전환을 도울 수도 있다.
2. 푸룬
식이섬유가 함유된 음식은 임산부에게 좋은데 푸룬의 경우 철분, 칼륨이 풍부하고 변비 예방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3. 바나나
바나나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B6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입덧을 하는 산모에게 도파민을 생성해 내어 구토를 억제해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칼로니는 다소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다.
4.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섬유질이 많고, 엽산, 칼륨, 구리, 비타민C와 E가 풍부하다. 태아 피부와 뇌 조직 형성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예방해 줄 수 있다.
5. 고구마
임신 중에는 자궁이 커져 장기에 압박이 가하고, 호르몬에 잦은 변화가 찾아온다. 그래서 섬유소가 많은 고구마나 단호박 등의 음식을 섭취하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6. 콩
콩과 식물은 단백질과 철분, 칼슘, 엽산 등 식물성 원료기 때문에 산모에게 필요한 요소들이 있다. 엽과 산이 임신초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잘 챙겨주지 못하면 신경관 결손과 저체중아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말했던 붉은팥이나 율무, 녹두 같은 것은 임산부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이를 피하여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