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챙기기 / / 2023. 6. 18. 23:26
★★★★★
5/5 · 5 1,071 참여

식중독 원인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식중독 원인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여름이 다가오면서 가장 발별 확률이 높은 것 중에 하나가 식중독입니다. 원인을 알아야 미리 예방하며 조심할 수 있으니 치료 방법과 함께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식중독이란?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함으로써 발생합니다. 그것은 해로운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또는 그들의 독소가 오염된 음식의 섭취를 통해 몸에 들어올 때 발생합니다. 오염은 농업과 가공에서부터 준비와 저장에 이르기까지 식품 생산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원인식중독 원인식중독 원인
식중독 원인

식중독 원인?

1) 박테리아 감염

박테리아는 식중독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음식물을 오염시킬 수 있는 박테리아의 예로는 살모넬라, 대장균, 캄필로박터, 그리고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가 있습니다. 이 박테리아는 날고기나 덜 익은 고기, 가금류, 달걀, 유제품, 해산물, 심지어 과일과 야채에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위생 습관, 부적절한 음식 취급 및 부적절한 조리 온도는 세균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바이러스 감염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A형 간염과 같은 바이러스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들은 손을 제대로 씻지 않은 감염된 음식 취급자들이나 오염된 물에서 수확한 날것이나 덜 익은 조개를 먹음으로써 음식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3) 기생충 감염

자아르디아, 크립토스포리븀, 톡소플라스마와 같은 기생충들은 음식을 오염시키고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기생충들은 오염된 물, 흙, 또는 덜 익은 고기, 과일, 그리고 야채와 같은 음식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4) 독소

일부 음식물 매개 질병은 음식에 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된 독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황색포도상구균은 메스꺼움, 구토, 그리고 설사와 같은 증상의 빠른 시작을 일으키는 독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은 섭취 시 보툴리누스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강력한 독소를 생성합니다.

 

음식에서 이러한 미생물이 번식하는 이유는 보통 부적절한 저장 온도(예: 상하기 쉬운 음식을 너무 오래 실온에 두는 것), 부적절한 조리 온도, 교차 오염(날것과 조리된 음식이 접촉하는 곳), 비위생적인 음식 관리 등의 이유로 발생합니다.

 

장염 증상이 보일 때 먹으면 좋은 음식 >

식중독 증상

식중독 증상의 경우는 구체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발열, 심한 경우 탈수, 장기 손상 등이 있습니다. 증상의 시작은 오염된 음식을 먹은 후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중독 원인식중독 원인식중독 원인
식중독 원인

식중독 치료

 

식중독 치료 방법은 증세가 심각한 것이 아니라면 병원 치료 없이도 대부분 호전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는다고 호전되지 않고, 끓인 물, 이온음료, 소금물 등을 자주 섭취하여 설사와 구토로 인해 빠진 수분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식단의 경우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죽과 음식을 섭취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중독 치료 기간에 맵고, 짜거나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생과일 류도 좋지 않으니 호전되기 전까지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 원인식중독 원인식중독 원인
식중독 원인

이처럼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좋은 식품 안전 수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손 씻기, 깨끗한 요리 및 음식 준비 표면 유지, 날 음식과 조리된 음식 분리, 적절한 온도로 음식을 조리하고 안전한 온도로 음식을 저장하는 등의 평소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저온 살균 또는 적절하게 조리된 음식을 섭취하고 날고기 또는 덜 익은 고기, 가금류, 해산물, 계란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생활 습관과 식단으로 휴식을 취했음에도 지속적인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식중독 원인
식중독 원인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